룡룡 스토리♡

[국내 남해 여행] 꼭 가봐야 할 곳_ 남해 가천 다랭이마을 본문

국내여행

[국내 남해 여행] 꼭 가봐야 할 곳_ 남해 가천 다랭이마을

룡룡 스토리♡ 2014. 12. 24. 13:45
728x90
반응형

[국내 남해 여행] 꼭 가봐야 할 곳_ 남해 가천 다랭이마을


여름휴가를 남해로 떠나봤어요.

남들보다 조금 이른 휴가였지만 날씨는 한여름 날씨..

남해 하면 떠오르는 몇몇 장소중 대표적인 장소 '가천 다랭이마을'



4~5년 전쯤에 가보고 오랜만이였어요.

크게 달라진건 없어보였어요.

소소한 벽화들이 조금씩 변했고, 식당이 한두군데 더 생겼네요.


날씨가 너무 좋아 셔터를 누르는 곳마다 그림 같네요


파란 바다와 초록빛 풀들이 눈을 청량하게 만들어주네요.

이런 곳에서 살면 건강해질것 같은 느낌이예요~

날씨는 더웠지만 공기도 상큼했어요




멀리서 본 다랭이 마을이예요.

반가운 마음에 사진 한컷



여름의 푸르름이 기분좋게 반겨주네요

일상에 찌든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에 딱이였어요.



한폭의 그림같은 풍경이 휴식이 되네요.

새로운 카메라를 아직 능숙히 다루지 못해...100% 완벽하게 풍경을 담지 못했네요.ㅠ




다랭이마을에 터를 잡아 살아가고 있는 주민들.

사시는 분들은 관광객들이 꽤 귀찮을지도 모르지만.

시골 할머니댁에 온것같은 정겨운 풍경이었어요.



다랭이 마을에서 소소한 재미, 벽화

예전에 왔을때랑은 또 조금 다른듯한 기억이.

기억이 흐릿해진건지 벽화가 바뀐건지 새로운 모습이었어요.



남해 여행을 도와줄 지도까지. 센스있네요.




다랭이 마을을 내려 걸어가다보면 밥무덤이 보입니다.



밥무덤은 제삿밥을 얻어먹지 못하는 혼령에게 밥을 주어 풍작과 풍어를 기원한다고 하네요.

또 마을의 안녕과 태평 축원을 위해 해마다 음력 10월 15일 저녁 8시경에 제사를 지낸다고 합니다.

제주는 한달전에 마을에서 가장 정갈한 사람으로 지정하는데 집안에 임신을 한 사람이 있어서도 안되고

잔치집이나 상가집 방문도 삼가하고

집 대문에도 금줄을 쳐서 부정한 사람이 제주집에 못들어 오도록 정성을 다한다고 합니다.



이곳 다랭이 마을만의 '문화자원' 이네요.



밥무덤을 지나 내려가면 암수바위가 보입니다.

높이 5.9m의 숫바위와 4.9m의 암바위는 간절히 소원하면 아들을 낳는다고 해서

득남을 원하는 사람들이 전국에서 모여든다고 하네요.


옆에는 친절한 설명과 함께~



남해 가천 암수바위(南海加川 암수바위)
경상남도 민속자료 제13호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홍현리

이 암수바위를 이 곳 사람들은 미륵불이라고 부른다. 그리하여 숫바위를 숫미륵, 암바위를 암미륵이라 일컫는다.

숫미륵은 남성의 성기와 닮았고 암이륵은 임신하여 만삭이 된 여성이 비스듬히 누워 있는 모습과 비슷하다.

1751년(영조27)에 남에 현령 조광진의 꿈에 한 노인이 나타나

"내가 가천에 묻혀 있는데, 구 위로 우마(牛馬)가 다녀 몸이 불편하니 꺼내어 세워주면 필히 좋은 일이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후 현령은 이 암수바위를 꺼내어 미륵불로 봉안하였다. 또 논 다섯 마지기를 이 바위에 바치고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어민들은 지금도 이 바위를 발견한 날인 음력 10월 23일을 기해 이곳에서 제사를 지내면서 뱃길의 안전과 많은 고기가 잡히기를 빌고 있다.

이 바위는 원래 풍요와 다산을 기원하던 선돌이었다.

그러나 세월의 흐름에 따라 그 기능이 바다와 마을의 수호신으로 확대되어 미륵불로까지 격상된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래 지녔던 풍요와 다산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이곳은 오늘날에도 아들을 갖게 해달라고 기원하는 장소로 남아있다.



그림같은 풍경이 힐링이 되는것 같아요.



새로산 소니 NEX-5T로 야심차게 찍어봤지만...

접사가 잘 안된다는 사실을 이제서야 할게된...

먼저 사용을 했던 친구가 알려주네요. 접사에 약하다고..

꽃이랑 벌을 찍으려 했지만 어디에 포커스가 맞춰지고 있는지

나조차도 제어가 안됐다는.....

사진 잘~ 찍는법을 좀 배워야겠어요.ㅠ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남해바다네요

파도가 시원~합니다.

하시만 날씨는 무지무지 더웠다는.ㅠ



부산에 수국축제를 했을때 너무너무 보러 가고싶었는데 못갔어요.ㅠ

바닷가로 내려가는 길가에

수국들이 피었다가 지어버리고

고맙게도 요 한녀석만 버티고 있었어요,

하지만..내 카메라는,,,예쁘게..담아내지 못했네요. 접사실패








시원한 물이 졸졸졸~~

손이라도 씻고 싶었지만 내려갈수 없어서 그냥 물끄러미 바라만 봅니다.ㅠ





말이 필요 없는 풍겨이네요.

다시봐도 너무너무 좋아요.

내려오기 힘들고, 다시 올라갈 생각하면 눈앞이 까마득해지지만,

그래도 이 좋은 볼거리를 놓칠수 없죠~







728x90
반응형